LED FPL 형광등의 벽부 스위치를 꺼도 밤 중에 도깨비불 마냥 희미하게 불이 들어오는 잔광이 들어오는 경우가 생길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전등 벽부 스위치가 램프가 있는 타입과 램프가 없는 단순 타입이 있습니다.
램프가 있는 타입은 램프를 구동하기 위한 미세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LED 램프에 잔광이 생깁니다. 이 경우는 전등 안정기의 입력선이 물리는 220V 소켓에 잔광방지 콘덴서를 달아주는 것도 방법입니다.
콘덴서를 달아주는 방법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잔광이 잡히지 않는다면 벽부 스위치를 램프가 없는 단순 똑딱이 타입으로 바꾸는 방법도 있습니다.
잔광 콘덴서 장착 및 램프없는 단순 스위치로 교체를 했는데도 잔광현상이 해결이 안된다면 안정기가 LED 형광등과의 궁합이 맞지 않아서 생기는 현상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LED 램프 제조사에서 호환성을 확인한 안정기로 교체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잔광 현상은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딱 한가지로 꼬집어 말할 수가 없습니다. 의심스러운 부분부터 접근해보면서 원인을 찾아가야 합니다.
램프형 스위치 램프 없는 일반 단순형 스위치
잔광 제거 콘덴서
벽부 스위치가 램프가 없는 단순 타입임에도 잔광 현상이 생기는 경우는 벽부 스위치가 중성선이 연결된 경우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단, 안정기가 원인이 아니라는 선결 조건이 되어야 합니다. LED 램프 제조사에서 호환성을 인정한 안정기로 교체를 했음에도 잔광현상이 생기는 경우라고 할 수 있겠죠.
원래 전등용 스위치는 실제 전기가 흐르는 상전압이 걸리는 전압선이 스위치의 입력으로 연결되어서 스위치의 출력선이 전등으로 나가는 것이고, 전압이 걸리지 않는 중성선이 차단기로부터 전등까지 직결로 연결되는게 정상적인 결선입니다만... 간혹 중성선이 스위치로 연결되도록 결선을 잘못 시공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댁내 차단기함 커버를 분해해해서 전등용 차단기의 출력 부분에서 중성선과 전압선의 연결을 반대로 해주면 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의 볼트를 드라이버로 풀러서 차단기함의 커버를 분해합니다.
커버를 들어내면 아래와 같이 차단기들이 보입니다. 좌측의 큰 덩치가 메인 차단기가 되고, 우측의 여러 차단기들이 용도별로 구분된 차단기들입니다.
전등용으로 구분된 차단기의 출력선을 좌우를 변경해서 결선해주면 됩니다. 사진 상에서 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의 덮개를 위로 밀어올려서 벗기면 단자대가 노출됩니다. 드라이버로 단자대를 풀러서 결선을 다시 해주고 다시 조여줍니다.
감전되지 않도록 안전장갑을 착용하시고, 반드시 메인차단기나 전등용 차단기의 스위치를 내려주시고 작업하세요.
사진상에서 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은 전등용 차단기의 출력단으로서, 결선을 올바르게 재배열한 후의 모습입니다. 저희집의 경우가 전등용 차단기에서 출력단이 좌우가 바뀌어서 결선 시공이 된 상태였기에 방 전등에서 잔광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 경우가 불행 중 다행입니다. 차단기 결선만 바꾸면 해결이 되니까요.
단, 여러 방 중에 한 곳만 결선을 잘못 시공한 경우는 이 방법으로 해서는 근본적인 해결이 아닐 수 있습니다.
차단기의 결선을 변경하면 잔광이 발생하던 방은 해결이 되겠지만 잔광이 없던 방에 잔광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단기의 출력선의 좌우를 바꾸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각 방의 전등이 동일한 결선 상태여야 하고, 차단기에서만 결선이 잘못된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경우가 그나마 개인이 해결할 수 있는 상태이고, 특정 방만이 결선이 잘못 된 경우라면 천장 등기구를 뜯어내고 천장 속에 있는 조인트 박스를 찾아내서 조인트 박스에서 결선을 바로 잡아주어야 합니다.
대부분 착각을 하시는 경우가 등기구의 220V 전원선을 좌우로 바꾸라는 글인데... 전원선을 바꿔도 소용없다는 분들이 있는데요.... 등기구에서 전원선을 바꾸는 것은 소용없습니다....
천장 속에 있는 등기구용 조인트 박스의 전원선에서 벽부 스위치로 가는선과 차단기에서 전등으로 직결된 선을 바꾸어야 한다는 내용으로 이해하셔야 합니다.
즉, 상전압이 걸리는 전압선과 전압이 걸리지 않는 중성선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스위치의 입력으로 전압선이 가도록 하고, 중성선이 전등으로 바로 연결되도록 하는 것이지요.
등기구에서 보이는 전기선은 벽부스위치의 출력단에서 나오는 선과 차단기에서 바로 오는 선이기에 좌우를 바꿔본들 소용이 없는 겁니다. 스위치의 입력단으로 가는 선과 차단기에서 바로오는 선을 좌우가 바꾸어지도록 하는게 방법인 것이지요.